드론 자격증, 조종사 전망 솔직한 이야기 풀어봅니다.

728x90

  이 글은 검색되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솔직한 이야기를 풀어놓는 글이고 우연찮게 들어와서 보는 분들은 행운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현재 네이버나 인터넷, 유튜브에 널려 있는 드론 자격증 후기, 드론 조종사 전망 이야기들은 99%가 학원이나 마케터가 만든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드론 조종사 전망이 좋지 않은 이유

  드론 조종사 전망이 AI때문에 나쁘다 라는 뻔한 이야기를 하려는건 아닙니다. 드론 자격증을 따서 논이나 밭에 농약 뿌리고 다니면 하루에 20만원씩, 30만원씩 받는다더라, 월에 500은 기본이더라, 한 철만 장사해도 연 5000은 번다 등 유튜브발 카더라 소식이 널리 퍼질때부터 전망은 좋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이래요.

 

  1. 매일 작업 장소가 바뀌는 직업이라 안정성이 매우 떨어진다.
  2. 일거리는 한정적인데 드론 조종사들은 넘쳐나는 실정
  3. 자동화 시스템으로 드론 조종사 자체는 많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입니다. 드론조종사는 일의 성격이 노가다랑 비슷합니다. 끊임없이 일거리를 찾아야 하고 내 실력을 입증해야 하고 일거리가 어디에 있든 내가 움직여야 하며 일거리가 없으면 돈 벌이가 끊깁니다. 여기서 장단점이 드러나죠?

 

  우리나라 농업 인구는 정해져 있고 농약을 뿌리는 면적도 정해져 있습니다. 산이며 들의 면적도 정해져있죠. 그런데 드론 조종사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니 경쟁률은 높아지고 인건비는 하락하게 됩니다. 

 

  자동화 기술이 발달하면서 예전에는 드론 1기당 조종사 1명이 붙어서 하던걸 현재는 조종사 1명이 드론 2~3개를 가지고 작업합니다. 자동화기술이 AI기술은 아닌데도 이런 실정이에요. AI기술이 도입되면 조종사 1명이 드론 5기까지 작업 가능할겁니다. 

 

이런 사실을 숨기는 이유

  상황이 이런데도 한 철 장사만 하면 연 5000은 기본이다, 조종사는 전망이 좋다 라는 이야기가 넘치는 이유는 학원들의 마케팅 때문입니다. 

 

  드론 자격증 준비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실기 비용만 대강 200만원입니다. 학원 사람들은 드론 자격증 수업 한 번 해주고 200만원 버는거죠. 얼마나 개꿀같은 일입니까? 호갱들만 잡아 두면 200만원씩 버는겁니다. 1년에 100명만 수업해도 2억입니다. 1억 운영비로 빠져도 1억이 남는거죠. 

 

  이런 구조가 가능한 이유는, 아무나 학원을 차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국가에서 자격을 인정받은 교육기관만 교육이 가능한데 초기에 이 자격을 선점한 교육기관들이 교육비를 고가로 책정한 뒤 내리고 있지 않습니다. 경쟁자가 한정적이니 내릴 필요가 없죠. 

 

  이런 구조 속에서 마케팅만 오지게 잘 해서 드론자격증을 취득하려는 호갱들 계속 꼬셔서 돈 빨아먹고 있는 겁니다. 특히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이런 마케팅에 속아서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는 상황입니다. 

 

현실은?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한 뒤 필드에 나가보면 아무도 당신을 부르지 않습니다. 택배랑 비슷해요. 택배기사가 돈 잘 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듣는데 실제로 가보면 어렵죠? 왜냐하면 좋은 자리와 좋은 고객들은 이미 누군가가 선점했기 때문입니다. 드론이라고 다를까요?

 

드론조종사

 

 

  농번기에는 이미 선점해둔 사람들이 일자리를 다 가져가고, 산림청 등에서 주는 일감도 알음알음 이미 유착관계가 형성된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신규 진입자들에게 기회는 없습니다. 

 

드론에 쏟아붇는 비용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기학원에 등록해야 하는데 이 비용만 200만원이 넘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최소한의 장비인 드론과 배터리, 기타 장비들을 구입하는데만 2~3천만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 비용을 쏟아 부었는데 회수가 안 되면 얼마나 타격이 큽니까?

 

  특히 초보자들은 드론을 어디서 구입해야하는지 모르고 학원을 통해 구입하기도 하는데 이것도 학원들의 수익 파이프라인 중 하나입니다. 

 

마무리하며

  최근 드론 자격증의 동향은 드론 자격증으로 직업을 구한다기 보다는, 소방이나 경찰, 경비원, 카메라맨 등이 드론을 활용하기 위해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이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드론을 활용하기 위해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드론 자격증으로 취업을 할 수 있다, 일을 잘 구할 수 있다, 돈을 잘 벌 수 있다 등의 이야기는 신뢰도가 떨어지는 이야기로 보시면 됩니다. 양심있는 학원들도 몇 있지만 요즘은 정말 가관이더군요. 조심하시면 좋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93%9C%EB%A1%A0+%EC%A0%84%EB%A7%9D

 

www.youtube.com

 

 

728x90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