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종류, 쌀 품종 정리 - 어떤 쌀을 사야 할까?

  마트에 가보면 많은 쌀 종류가 있습니다. 쌀을 살 때 품종이 너무 많아서, 어떤 쌀을 사야 하는지 고민인 분들이 많을텐데 이번에 쌀 종류와 품종 등을 한번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주식으로 먹는 쌀은 종류에 따라 모양과 맛이 차이가 나는데 이는 단백질 함량에 따른 차이 입니다. 단백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 있냐에 따라 맛이 달라지고 얼마나 많은 수확이 가능하냐에 따라서 품종이 갈린다고 하네요.

 

  ✅ 쌀은 단백질 양이 적을수록 맛있는 밥으로 치고 아밀로스 함량이 낮을수록 찰기가 높아 쫀득한 밥이 된다고 합니다. 

 

  글의 맨 밑에 쌀 종류(품종)별 단백질과 아밀로스 함량을 정리해두었습니다. ^^

 

  

쌀의 종류별 차이점

 

가장 오래된 쌀인 통일벼

통일벼 개발. 감사합니다

 

  전쟁이 끝나고 한국이 기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때 1960년대 후반 농촌진흥청에서 필리핀의 국제미작연구소에 파견된 서울대 허문회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품종 입니다. 기존 쌀보다 30%이상의 생산량 증가가 가능하여 기적의 쌀이라고 불리었고 1972년부터 재배가 시작되었죠.(이 팀 덕분에 한국에서 쌀을 풍족하게 먹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수확량은 늘었지만 찰기있는 밥을 좋아하는 한국인 입맛에는 맛이 없는 쌀이었습니다. 사람들은 통일벼를 정부미라고 불렀고 통일벼가 아닌 일반쌀을 일반미라고 부르며 더 비싸게 사먹었죠. 

 

✅ 군대에서도 정부미라고 불리는게 있는데 참 맛이 없죠..?

 

일본에서 건너온 아끼바레, 추청

 

경기미 추청 아끼바레 쌀

 

  추청은 일본 쌀 이름인 아끼바레(맑은 가을)을 그대로 한자어로 가져온 쌀입니다. 1969년 한국에 도입되었는데 밥맛이 좋다는 소문이 나면서 한국 쌀 시장을 점령하기 시작했죠. 일본 쌀이 한국에 들어오기 시작한 시초입니다.

 

  다만, 로열티 기간이 끝난 품종이기 때문에 일본에게 이득이 가는 품종은 아니구요 단지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일 뿐입니다. 추정은 쌀알이 맑고 투명하며, 윤기나고 찰기가 있어서 한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 맛있는 쌀을 사고 싶다면 품종 중에 추청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트에서 볼 수 있는 경기미나 임금님표 이천쌀 등이 추정에 속합니다. 경기미나 임금님표는 브랜드명이고 품종은 추정인 것이죠. 품종을 잘 보고 사시면 같은 브랜드 안에서도 다른 품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임금님표 이천쌀은 추정, 히토메모레, 알찬미 등의 품종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품종을 잘 봐야 하는 이유 입니다. 추청은 기본적으로 모든 쌀의 기준이 되고 있는 만큼 평타 이상을 치는 품종이니 꼭 확인하세요!

 

호남 내륙평야의 신동진 쌀

 

신동진쌀

 

  신동진 쌀은 밥을 지어 먹으면 그저그런 밥맛을 내는데 재배가 되는 이유는 생산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위 추정이 10a에 453kg정도 수확이 가능하다면 신동진쌀은 570kg까지 생산이 가능합니다. 쌀알도 일반 쌀보다 30%가 큽니다. 

 

  쌀알이 크다 보니 무쇠솥이나 압력솥에서 고온으로 오래 밥을 해야 밥맛이 잘 나오는 쌀입니다. 일반 가정집에서는 맛있게 먹기가 힘든 쌀이라 가정집에서 인기가 있는 쌀은 아닙니다. 대신 중국집이나 솥밥을 하는 식당에서 많이 쓰이는 쌀입니다. 

 

✅ 일반 가정집이라면 신동진은 그닥이고 볶음밥을 하는 중국집이나 솥밥을 하는 식당에서 좋은 쌀입니다.

 

  신동진쌀의 단백질 함량은 7.6%, 아밀로스 함량은 18.6% 입니다.

 

철원의 쌀인 오대쌀 

철원 오대쌀

 

  마트에 가보면 철원 오대쌀이라는 브랜드명과 품종이 보입니다. 주로 철원에서 재배되는 쌀이라 이름부터 철원 오대쌀로 알려진 품종입니다.

 

  철원은 특징이 있는 지역입니다. 지대가 화산 분출로 만들어진 용암지대로 구멍이 많은 현무암이 바닥에 깔려 있고 그 위로 뻘과 같은 점토질의 토양이 뒤덮고 있는 지역이죠. 땅의 질도 좋고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서 뭘 키우든 속이 단단하고 당도가 좋습니다. 물에도 현무암 화산층 덕분에 마그네슘과 철분 등이 매우 풍부하게 녹아 있습니다.

 

  이런 철원의 특징 덕분에 쌀도 단단하고 찰진 쌀이 재배되는 것이죠!

 

✅ 단단하고 진한 밥맛 덕분에 밥을 한 뒤 시간이 지나도 밥맛이 오래 유지됩니다. 밥을 해두고 먹는 가정집에서는 철원 오대쌀을 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대의 단백질 함량은 7.1%, 아밀로스 함량은 18%입니다.

 

일본의 고시히카리와 히토메보레쌀

히토메보레 쌀

 

 

  고시히카리의 단백질 함량은 6%, 히토메보레의 단백질 함량은 6.8%로 쌀 중에서도 낮은 편에 속합니다. 단백질이 적다는 것은 탄수화물이 많다는 것이고 단 맛을 많이 내기 때문에 맛있다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 밥의 단 맛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고시히카리나 히토메보레를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고시히카리가 원래 품종이고 히토메보레는 고시히카리를 개량한 품종인데 한눈에 반한 쌀이라는 뜻입니다. 

 

  고시히카리의 단백질 함량은 6%, 아밀로스 함량은 18.7%, 히토메보레의 단백질 함량은 6.8%, 아밀로스 함량은 17.5% 입니다.

 

쌀 종류(품종)별 단백질과 아밀로스 함량 및 마무리

 

쌀 품종 단백질 함량 아밀로스 함량
고시히카리 6% 18.7%
히토메보레 6.8% 17.5%
삼광 5.7% 18.3%
오대 7.1% 18.0%
추청 6.6% 18.8%
신동진 7.6% 18.6%
영호진 6% 19.0%
진상 6.8% 11.9%

 

 

  쌀 종류별 단백질 함량과 아밀로스 함량은 위와 같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낮을수록 달고 부드러운 밥이 되며 아밀로스 함량이 낮을수록 찰진 밥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오대쌀은 단백질 함량이 7.1%고 아밀로스 함량은 18%니 대체로 단단한 식감과 찰진 밥이 되겠네요! 

 

  쌀 종류(품종)별 특징에 대해서 말해봤습니다. 이제 마트에서 어떤 쌀을 살지, 품종을 미리 정하고 갈 수 있겠죠? 브랜드가 중요한게 아니라 쌀의 품종이 중요한 것이니 꼭 알아두고 가세요 :D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