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돌핀 호르몬 실제로는 없는 유사과학 호르몬이다? 실존여부 펙트체크

얼마 전 유명 강사가 다이돌핀에 대한 이야기를 했어요. 제약회사에 갔더니 다이돌핀에 대한 이야기를 했더라 라는거에요. 엔돌핀의 4000배에 달하는 효과를 가진 마약성 호르몬이라는데 다이돌핀이 실제로 존재하는 호르몬일까? 라는 의문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찾아봤습니다.

 

다이돌핀 유사과학

 

다이돌핀을 주장한 김창옥

 

김창옥씨는 3년 전 영상에서 다이돌핀이라는 물질의 존재를 언급하고 나섰는데 다이돌핀이 유사과학이라는걸 모르고 언급했던 것 같습니다. 이쪽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계신 분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경로로 다이돌핀이라는 말을 듣고 강의에 사용한 것 같네요.

 

다이돌핀 영상 보러가기 1:20:35 부분

 

다이돌핀 김창옥

 

김창옥씨는 이후에도 다이돌핀에 대해 꾸준히 언급해왔는데 이래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돌핀이 실제로 존재하는 호르몬이라고 착각할만 합니다. 다이돌핀을 언급한 취지는 굉장히 좋습니다. 깨달음을 얻어야 만들어진다는 호르몬이니까 좋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좋은 책을 읽고 좋은걸 들으면서 깨달고 살자~ 뭐 이런 취지죠. 

 

✅ 그런데 말입니다. 이 다이돌핀은 실제로 존재가 입증된 물질이 아닙니다.

 

다이돌핀에 대해 저보다 훨씬 먼저 알아본 분이 계시는데 이 분의 글을 보셔도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이돌핀 실체 정리글

 

다이돌핀은 유사과학이다?

✅ 결론만 말하자면 다이돌핀은 존재가 입증된 호르몬이 아닙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엔돌핀의 4000배에 달하는 효과를 발생시킨다는 다이돌핀. 실제로 존재할 수 있을까요? 

 

지구상 모든 지식을 담고 있다는 Chat GPT4에가 물어봤습니다.

 

다이돌핀은 없어.

 

✅ 다이돌핀이 사람의 몸에서 만들어진다는 주장은 과학적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는게 GPT의 대답입니다.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입증된 신경전달물질이나 호르몬의 명칭이 아니며 신뢰할 만한 과학 문헌이나 데이터베이스에서도 "다이돌핀"에 대한 정보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을 해봐도 다이돌핀이 있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이 올린 블로그나 영상등을 통해서는 이 다이돌핀이 언급되지만, 과학적 연구결과나 근거는 없었습니다. 즉, 누군가 꾸며낸 이야기가 퍼지고 퍼진 것이죠.

 

다이돌핀의 존재 증거가 없는 이유

 

그도 그럴것이 다이돌핀은 사람이 깨달음을 얻었을 때 나온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깨달음이라는 정의 자체가 매우 난해합니다. 예를 들어 1+1이 2라는 것을 알았을 때가 깨달음일까요? 아니면 내가 궁금해하던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을 때까 깨달음일까요?

 

불교의 깨달음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성경에서는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라는 말도 있죠. 여기서 깨달음이나 진리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지구상 있을까요~? 아무도 없죠. 즉, 다이돌핀이 분비된다는 환경인 '깨달음'을 경험하는게 참 어렵다는 것입니다. 

 

깨달음을 경험하지 못하니 호르몬이 분비되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입증될 수 없는거죠. 실제로 인체의 호르몬 중에서 우리가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부분은 극히 일부분이니 다이돌핀이 정말 실존할 수도 있는 호르몬이지만 아직까지 밝혀진건 없다는게 펙트입니다. 

 

마무리하며

 

이런 유사과학이 참 많죠? 특히 인간의 호르몬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면 차크라니 '기'니 단전이니 하는 것들도 있고, 무공에나 나올법한 내공이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인체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게 많이 없지만 유사과학을 믿는건 쫌.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