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영구전환사채 주식으로 전환한다는 것의 뜻

 

 

[단독]산은·해진공, HMM 1000억 영구채 주식 전환 결정[시그널]

[서울경제] 이 기사는 2024년 5월 20일 17:03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곧 중도 상환 시기가 돌아오는 HMM(011200) 영구 전환사채(CB) 1000억 원

v.daum.net

 

  위 뉴스를 보면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가진 1000억원치의 영구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다고 나와있습니다. HMM영구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된다는 뜻은 뭘까요? 주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걸까요? 본업의 경력을 앞세워 설명해보겠습니다.

 

 

HMM 영구전환사채

 

HMM영구전환사채 전환 뜻


💊 HMM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매각에 좋을수도 나쁠수도 있으니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영구전환사채의 뜻은 뭘까요? 영구가 전환사채를 샀나? 나 영구다? 개뿔,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영구 전환사채는 영구 + 전환사채 입니다. 영구적이다~ 할 때 그 영구요. 즉, 전환사채이긴 한데 만기가 없는 전환사채를 말합니다. 그럼 전환사채는 뭘까요?

  전환 + 사채 입니다. 사채이긴 사채인데 전환할수 있다고요. 뭐로요? 주식으로요. 예를 들어 제가 친구 철수에게 100만원을 빌려줬다고 칩시다. 그냥 100만원만 빌려주면 사채입니다. 여기서 철수가 말합니다.

"3년 뒤에 이자포함 103만원으로 돌려받을지 내가 가지고 있는 금 6돈으로 받을지 너가 결정해"

저는 3년뒤에 철수에게 103만원을 받을수도 있고 철수가 가지고 있는 금 6돈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금 값이 많이 오른다면 금으로 받으면 될테고 아니면 그냥 돈으로 받으면 되겠죠? 이게 전환사채입니다. 영구전환사채는 저기에서 3년의 '기간'이 없는 전환사채입니다. 

 

  즉,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HMM에게 매냥 이자만 빼먹을 수 있는 영구전환사채를 가지고 있는거죠. 그럼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영구전환사채를 왜 주식으로 전환했을까?

 

  영구전환사채를 가지고 있으면 그냥 쭉 가지고 있으면 되는건데 왜 주식으로 전환했을까요? 이상하잖아요? 굳이 급하게 주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는데 말입니다. 

 

  그 이유는 HMM이 돈을 많이 벌어서 입니다. HMM입장에서는 영구전환사채도 빚의 일종이라 빨리 갚으면 갚을수록 이자도 덜 나가고 좋거든요. 때 마침 코로나 + 중동 전쟁이 벌어지면서 해양운임이 올라 돈이 꽤 많이 모였습니다. 이 때다 싶어서 전환사채를 싹 갚아버리려는데 이러면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난감하잖아요? 

 

' 어? 영원히 개꿀 빨려고 했는데 얘네가 이걸 갚는다고? '

 

  대부업체 입장에서는 이자를 성실히 내는 빚쟁이가 사라지는거니까요. 그래서 그냥 주식으로 전환해버립니다. 왜냐고요? 돈이 되니까요. 

 

 

  

  HMM은 영구채를 주당 5000원에 발행했죠. 그런데 이 영구채가 지금은 15000원이 넘습니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약 3배에 가까운 차익을 얻을 수 있는겁니다. 걍 영원히 이자만 빨아먹다가 차익을 봐도 되는건데, HMM이 갚는다고 하니까 차익실현 시기가 빨라진거죠.

 

문제는 팔리냐지

 

  문제는 주식으로 전환을 했어도 이게 팔리냐 이겁니다. 일부분만 팔수도 있긴 하지만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공기업들이잖아요?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기업이 아니니까 돈 벌자고 주식을 팔 수는 없단 말이에요. 게다가 HMM은 매각 이슈도 있고요.

 

 

  그래서 이래저래 말이 많습니다. 주식으로 전환하는게 HMM매각에 차라리 좋은일이냐, 아니면 나쁜 일이냐로 의견이 갈리는거죠. 

 

  일단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라고 봅니다. HMM의 이자부담이 덜어지고 장기적인 영업이익에 긍정적일테니까요. 주식 희석효과가 있기는 하겠지만 뉴스가 나온 뒤 8% 가까운 급등이 나온걸 보면 시장은 확실히 호재라고 인식하는 듯 합니다. 

 

  매각만 잘 되면 더 호재겠죠? 사줄 사람이 있느냐는 또 다른 문제지만 말이에요.

HMM

 

마무리하며

 

  이래나저래나 특정 사기업을 국가기관이 소유하고 있는건 좋은 일이 아닙니다. 국가기관을 이래저래 의사결정 속도가 느리고 절차도 복잡해서 빠른 사업 결정을 해야 하는 사기업과는 맞지 않거든요. 이런 이유를 잘 알고 있어서 산업은행이 그렇게 HMM을 매각하려는거죠. 

 

  영구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했든 말든 어쨌든 중요한건 매각입니다. 혜택을 좋게 주더라도 삼성이나 현대에 팔아먹는 수밖에는 없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이상으로 영구전환사채의 주식전환 뜻을 알아봤습니다! 끝.

 

달라진건 읍서

 

 

🔽🔽 전환사채와 주가와의 관계! 🔽🔽

 

 

전환사채와 주가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최근 HMM에서 산업은행이 영구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소식이 들린 이후 HMM의 주가는 8%가 급등했는데요, 전환사채와 주가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요?   전

somethingfriend.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