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지 뜻, 헷지 투자에서 헷지란 뭘 말하는 걸까요? 정리해봄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헷지 상품이다, 헷지 투자다 헷지해야 한다 등등 헷지가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헷지라는 말이 얼핏 들으면 그냥 위험분산인가? 리스크방지? 같은 의미로 쓰이는거 같은데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헷지 뜻과 헷지 투자 의미를 정리해볼게요.

 

이제 곧 라니냐 입니다 천연가스 관련주 정보 드립니다

 

라니냐의 또 다른 이슈인 곡물 관련주 정보 입니다

 

헷지 뜻과 유래 의미 정리

 

헷지의 유래

 

헷지(Hedge)는 영어 그대로의 발음을 가져온 것인데요, 영어사전에서 뜻을 살펴보면 hedgd는 울타리, 생울타리, 산울타리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울타리라는건 외부의 적으로부터 나를 지키기 위해 설치해두는 거잖아요? 이 뜻을 금융에 적용하여 '대비책' 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헷지 뜻

 

금융, 투자 분야에서는 예상할 수 없는 외부 요인에 대비한 대비책 이라는 의미로 헷지라는 단어를 많이 쓰죠. 실제로 쓰일 때는 ' 헷지투자를 한다  = 위험에 대비한 투자를 한다' , '위험을 헷지해놨다 = 위험에 대비책을 만들어놨다 ' 정도의 의미로 쓰입니다. 

 

자산배분 헷지전략

 

가장 대표적으로는 포트폴리오 자산배분에서 헷지전략을 쓴다 라고도 하죠.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는 주식이나 채권, 원자재 등이 분산투자를 해서 한 가지 위험이 닥치면 다른 곳에서 수익을 내어 방어하는 '헷지전략'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 등이 닥칠 것을 대비하여 반대 성향의 상품에 투자를 해두는 것이죠.

 

헷지 뜻

 

가장 대표적으로는 주식과 금이 있습니다. 주식은 시장이 안정적일 때 상승하는 금융상품이고 금은 시장이 위험할 때 오르는 금융 상품이잖아요? 이렇게 두 가지에 모두 투자를 해두면 시장 환경이 어떻게 변하든 다 상쇄하여 '헷지'할 수 있습니다. 헷지 뜻은 이렇게 쓰입니다. 

 

헷지 활용법

금융상품에서 주로 해외지수를 추종하는 선물상품명 중에 (H)라고 표시된 상품을 본 적이 있을겁니다. 이런게 바로 헷지상품입니다. 자산운용사에서 환차익을 보증해 줄테니 환차익이 싫은 분들은 (H)가 붙은 상품을 사세요 라는것이죠. 환차익 방어도 헷지 전략 중 하나거든요. 

 

이것 외에도 주로 금용상품이나 자산시장에서 헷지라는 용어를 굉장히 많이 씁니다. 헷지라는 말이 헷갈린다면 아래 3가지만 기억하세요.

 

외부충격 방어 :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비하여 언제나 방어하는 자세

안전성 : 높은 수익률 보다는 안전하고 낮은 수익률을 추구

포트폴리오 : 자산 배분으로 방어와 안전성을 추구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헷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단순히 단어 뜻 뿐만 아니라 헷지는 자산시장에서도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용어고 알아둬야 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인생에도 적용될 수 있어요. 한 가지에 올인하기 보다는 헷지 전략을 통해서 내가 실패하더라도 대비책을 세워두는게 현명하겠죠? 

 

모든것에 대비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아는 것 만큼은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헷지 투자헷지 뜻
헷지 투자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