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식대학 영양군 영상 사과문 게시 영양 군수 반응 SBS뉴스

피식대학에서 올린 영양군 여행 영상이 한동안 굉장히 이슈였습니다. 영양군에 대한 모독에 가까운 발언을 서슴치 않게 했으며, 지역에 대한 말 외에도 개인적인 모독, 모욕에 가까운 말들도 서슴없이 하는 영상을 보며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영양 명보제과 피식대학 햄버거 맛 평가 논란 이게 맞나

피식대학에서 경상도 영양을 배경으로 촬영을 했습니다. 여기에서 피식대학 정재형, 김민수, 이용주는 영양을 비하하며 낄낄거리고 농담이라기엔 지나친 언행으로 영양에 대한 좋지 않은 말들

se.eyesofkorean.com

 

이 사건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은 저의 위 포스팅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개그를 떠나서 한 인간을 모욕하는;; ㄷㄷ;;;

 

피식대학 SBS뉴스에도 나왔다.

 

  피식대학의 영양군 영상이 5월 20일 SBS뉴스에도 나왔습니다. 공중파의 취재가 시작되자 영상 업로드 직후 8일만인 5월 19일에 사과문을 올렸죠.

 

 

 

  유튜브계의 강자인 피식대학도 공중파는 무섭나봅니다. "취재가 시작되자" 라는 말이 유튜버들에게도 적용되는 말인가 봅니다. 아무런 사과 없이 묵묵부답으로 8일이라는 아주 긴 시간을 보낸 피식대학은 이제서야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그마저 올린 사과문도 네티즌들에게 아주 욕을 심하게 먹는 중입니다. 어떤 사과문이기에 그럴까요? 피식대학이 올린 사과문을 살펴보겠습니다.

 

 

피식대학 사과문 전문

 

  피식대학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글에 올라온 사과문 전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글이 너무 긴 분들은 아래 이미지도 첨부해놨으니 이미지를 클릭하여 크게 보셔도 좋습니다. 


💊 피식대학 인스타그램에 가도 사과문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피식대학 유튜브 채널에서 사과문 보기

 

피식대학 인스타그램에서 사과문 보기

 

 


안녕하세요. 피식대학 이용주, 정재형, 김민수입니다. 5월 11일 피식대학 유튜브 채널에 올린 ‘메이드인 경상도, 경북 영양편’과 관련하여 사과 드립니다. 여러분께서 질책해 주시는 부분들에 대해 반성의 자세로 모든 댓글을 삭제 없이 읽어 보았습니다. 신속한 사과가 중요함을 잘 알고 있었으나, 이번 일과 관련된 당사자 분들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직접 드리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했고, 또한 충분한 반성이 동반되지 않은 사과문을 통해 저희의 진심이 부족하게 전달되는 것이 걱정되어 숙고 끝에 오늘 사과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희의 미숙함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모든 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메이드 인 경상도'는 이용주의 지역 정체성을 소재로 한 코미디 콘텐츠 입니다. 이용주 본인이 부산 사람이라고 주장함에 반해 실제 경상도인과의 대면에서 보이는 어수룩함과 위화감을 코미디로 풀어내는 게 기획의도 였습니다. 회차가 진행됨에 따라 경상도 여러 지역의 문물을 경험하는 내용이 추가되며 자연스럽게 지역 홍보적인 내용을 포함하게 되었고, 해당 지역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력에 대해 깊게 숙고하지 못했습니다. 문제가 되었던 영양군 편은 지역의 명소가 많음에도 한적한 지역이라는 컨셉을 강조하여 촬영 했고 이에 따라 콘텐츠적인 재미를 가져오기 위해 무리한 표현들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해당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경솔한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중국 같다‘, ‘특색이 없다’, ’똥 물 이네', ‘할머니 맛’ 등 지적해 주신 모든 언급사항에 대해, 코미디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형태로 시청자 분들께 여과 없이 전달되었고 이 부분 변명의 여지 없이 모든 부분에서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 드립니다. 먼저, 본 콘텐츠에서 직접적인 언급으로 피해를 겪으신 두 분의 사장님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콘텐츠에서 직접 언급하여 문제가 된 제과점과 백반식당에 피식대학의 이용주, 정재형, 김민수가 방문하여 사과를 드렸습니다. 제과점 사장님께 점내에서의 무례한 언행들과 배려 없는 맛 평가에 대해 깊게 사죄드렸습니다. 감사하게도 사장님께서 먼저 동석하여 이야기를 나누자고 하셨고 사장님께서 본인은 괜찮으시다며 넓은 아량으로 저희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 드리고 죄송합니다. 백반식당 사장님께도 저희의 무례함에 대해 여러 차례 사과 드리며 이번 일로 인해 저희의 부족함을 인지하게 되었고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사장님께서는 우리 모두 실수를 하는 사람이다, 첫 번째는 실수이지만 두 번째는 잘못이 되니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라는 질책과 함께 다독여주셨습니다. 두 사장님 모두 지금은 피해가 없다고 말씀하셨지만 추후 발생할 피해가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최선을 다해 돕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피해와 심려를 끼친 영양군민, 영양에서 근무하고 계신 공직자와 한국전력공사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마음의 상처를 드렸고 여지없이 죄송합니다. 영양군과 영양군의 특산품에 대해서도 경솔한 발언을 해 불쾌한 감정을 들게 했습니다. 영양군을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시는 영양군 주민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저희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영양군청에 연락을 드렸습니다. 당장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추후 어떤 형태로든 저희의 잘못을 바로잡을 방법을 찾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세번째로, 저희의 콘텐츠로 불쾌함을 느끼신 모든 분들께 사과 드립니다. 코미디 채널로서 저희를 바라봐 주시고 재미있게 시청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많은 분께 불쾌함과 실망감을 전달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저희 피식대학은 코미디언입니다. 금번의 일을 계기로 코미디언의 사회적 역할을 다시 한 번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코미디를 만들기 위해 그간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아직 부족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피식대학의 모습 보여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일로 피해를 겪으신 영양군 시민분들과 심려를 겪으신 구독자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 메이드인 경상도 영양군편은 본 사과문 게재와 함께 비공개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피식대학 사과문1
피식대학 사과문2
피식대학 사과문3

 

 

 ✅이 사과문이 논란이 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8일이 지난 지금에서야 사과문을 올리는 이유는 공중파 방송에서 취재를 시작했기 때문이 아니냐?
  2. 8일 동안 이슈로 빨아먹은 조회수가 몇이고 그 수익이 얼마냐?
  3. 의도적으로 늦게 사과문을 올린게 티가 난다

 입니다. 제가 생각해도 그렇습니다. 사과문 내용대로 당사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가 먼저였다 한들 일단 영상만큼은 내렸어야 하는게 맞았습니다. 영상은 그대로 두면서 사과를 한다? 조회수는 뽑아먹겠다는 의도가 다분히 보인 행동이었습니다. 일반인인 제가 봐도 이런 모습이 보였습니다.

 

 

  네티즌들의 반응도 매우 차갑습니다. 공중파가 취재를 시작하자 변했다, 장원영 썸네일은 고새 바꿨다 등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장원영 영상 썸네일에 대한 내용은 뉴스 영상 확인 부탁드립니다.

 

피식대학에 대한 영양 군수의 반응

 

피식대학의 이런 모욕에 가까운 영상이 올라오자 오도창 영양 군수는 "여기도 사람이 사는 곳입니다" "급 당활할 수밖에 없고요" "부정적 이미지로 군민의 자존심을 건드리고" 라는 말 등을 하며 굉장한 아쉬움을 드러냈습니다. 

 

영양군수

 

  군수님은 대인배적인 마인드를 가지시고 오히려 이 기회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겠다면서 기왕 영양군이 어떤 방식으로든 유명해졌으니 이 기회에 더 나은 영양군이 되어서 홍보를 하겠다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진정한 대인배임이 분명합니다. 

 

 

 

  영양을 많이 찾아서 도움이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좀 멀긴 한데;; 언젠가 한번 찾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유튜버는 공인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통해 만인에게 공개된 영상을 업로드 한다면 한 번쯤은 나의 발언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하고 올리는게 당연합니다. 공인이 아닌 일반 개인이어도 당연한겁니다. 하물며 구독자 300만명이 넘는 유튜브 채널이라면 더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신동엽씨와 박명수씨가 같은 개그맨이지만 오래, 더 잘 나가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피식대학 사과문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