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북한의 전쟁수행능력비교, 전쟁이 난다면 누가 이길까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을 보면 알겠지만 전쟁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발생합니다. 한국과 북한은 현재 휴전중인 전쟁국가죠. 과연 한국과 북한이 전쟁을 하면 누가 이길까요? 이에 대한 간략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이걸 전쟁수행능력이라고 하죠.

 

전쟁수행능력

 

한국 vs 북한 전쟁수행능력

 

전쟁수행능력은 각 국가의 군사력, 경제력, 외교력, 정보력을 말합니다. 삼국지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쟁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군사가 아니라 경제력과 외교력, 정보력이죠. 군사력이 만땅인건 별 의미가 없습니다. 외교가 최고야!! 

 

위 4가지 기준으로 한국과 북한의 전쟁수행능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능력 한국 북한
경제력 GDP: 약 1.6조 달러, 세계 12위 (2023년 기준) GDP: 약 180억 달러, 세계 115위 (2023년 기준)

1인당 GDP: 약 31,000 달러 1인당 GDP: 약 700 달러
군사력 군사력 지수: 세계 6위 군사력 지수: 세계 25위

병력: 약 55만 명 병력: 약 120만 명

방위비: 약 50조 원 (2023년 기준) 방위비: 약 16억 달러 (약 2조원 추정, 2023년 기준)
외교력 주요 동맹국: 미국, 일본, NATO 회원국 등 주요 동맹국: 중국, 러시아

국제 기구 활동: UN, WTO, OECD 등 국제 기구 활동: UN 제재 대상, 제한적 활동
정보력 정보 기관: 국정원(NIS), 국방정보본부(DIA) 정보 기관: 국가보위성, 정찰총국

사이버 전력: 강력한 사이버 보안 능력 보유 사이버 전력: 강력한 사이버 공격 능력 보유

 

딱 봐도 답이 나옵니다. 한국의 경제력은 세계 10~12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북한 경제력 자체가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경제력, 군사력, 외교력, 정보력부터 차근차근 알아보죠

 

한국과 북한의 경제력 차이

 

  한국과 북한의 경제력 차이는 생각보다 엄청납니다. 한국은 경제력 12위로 평가받고 있지만 관광국가들을 제외하면 사실상 10위 안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경제력은 곧 보급입니다. 군사가 많으면 뭐합니까? 군사를 먹일 쌀이 있어야겠죠. 

 

  북한은 전쟁이 나면 병사들을 먹일 쌀이 없어서 다 굶어 죽습니다. 라는 말을 10년 전부터 하고 있지만 요즘은 상황이 바뀌어서 러시아가 북한을 크게 도와주고 있죠. 따라서 북한의 경제력과는 별개로 러시아, 중국의 원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국과 러시아의 원유, 식량, 무기 지원을 통해 경제력 차이는 어느정도 해소될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의 경제력이 높다고 하여 북한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내가 총을 들고 있다 하여도 칼을 들고 있는 놈에게 상처를 입을수도 있으니까요. 

 

  따라서 한국이 전쟁을 하게 된다면 중국,러시아와 북한을 분리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미사일 등으로 북한 - 중국,러시아로 연결되는 다리와 도로 등을 모조리 끊어버려야겠죠. 

 

군사력 차이는?

  군사력을 따질 때 핵무기 보유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데, 최근 우크라이나 러시아와의 전쟁으로 인해 핵무기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핵무기를 쓰면 국제 사회가 처절하게 응징할 것임을 알기 떄문에 절대 사용하지 못합니다. 

 

  만약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한국도 그래 다 같이 뒤져보자 라는 마인드로 전국에 있는 모든 미사일을 북한으로 발사하게 됩니다. 현재 한국이 보유하고 있는 미사일의 양은 6000 ~ 1만발로 추정됩니다. 모두 현무2,3,4 시리즈이며 이는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들입니다. 북한의 모든 도시기능을 순식간에 마비시킬 수 있으며 북한의 모든 도로와 교각, 에너지발전소를 타격할 수 있는 숫자입니다. 북한은 한국이 발사하는 미사일에 대한 대공방어능력이 없습니다. 다 때려맞고 죽습니다. 굳이 국제사회의 보복까지 생각하지 않더라도 한국의 핵무기억제능력만으로도 북한 핵을 충분히 상대 가능합니다. 물론 우리도 죽어야겠지만요.

 

  핵무기를 제외한 군사력을 따져보자면 따질 필요도 없습니다. 한국의 이지스함 전단만으로도 북한의 모든 해군전력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북한은 비대칭전력인 핵무기와 미사일을 제외하면 그 어떤 전면전을 벌일 군사력도 없습니다. 한국의 F35 전투기 10대만으로도 북한의 모든 지역을 초토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사실 한국의 군사력은 북한을 핑계로 중국, 러시아를 상대한다는 가정을 하며 키운 힘입니다. 북한은;; 사실 안중에도 없죠. 북한 정권이 무너졌을 때 순식간에 북한으로 밀고 들어가서 중국과 러시아가 차지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군사력입니다. 한국에 전차전력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북한 정권이 무너졌을 때 순식간에 압록강, 두만강으로 향하여 중국군을 몰아내버리고자 하는 것이죠. 

 

외교력과 정보력 차이

 

  이번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서 보았듯이 동맹국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과거 공산주의,민주주의간 진영 전쟁이나 세계2차대전 같은 급의 전쟁이 아닌 국가간의 전쟁에서는 동맹국이 전쟁국을 도와주지 않습니다. 도와준다 하더라도 보급 측면에서만 도와줄 뿐 군사적인 도움은 절대 주지 않죠. 

 

  따라서 북한이 동맹국으로 중국과 러시아를 가지고 있다 한들, 실질적인 군사적 도움은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중국군이나 러시아군이 참전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세계대전입니다. 

 

  결국, 동맹국들에게는 보급적인 도움만 받는다고 했을 때 한국은 중국에서 북한으로 넘어오는 보급물자를 충분히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니 북한이 외교력을 차단할 수 있죠. 

 

  정보력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무리하며

 

  한국과 북한이 전쟁을 한다면 한국의 압도적인 승리로 끝이 납니다. 만약 북한이 패배 직전에 핵무기를 발사한다고 한다면 남한 면적의 50% 이상이 사용 불가 국토로 남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을 점령하여 북쪽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안뇽.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