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 쌍동 드림시티, 입지 조건 및 투자 정보 총 정리했습니다.

경기도 광주는 원래도 수도권에서 꽤 뜨던 지역이었는데, KTX 예정 소식과 함께 대단지 아파트 중심으로 시세를 꽉 잡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네요. 특히, 광주시가 “드림시티”라는 대규모 민간임대아파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 더욱 큰 성장 가능성이 보입니다. 이 경기 광주 KTX예정 대단지 아파트, 드림시티의 전망은 과연 어떨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저보다 부동산 지식이 풍부한 분들(예: 월부) 분석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경기광주역 쌍령지구 민간임대아파트 드림시티 도시개발사업 추진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태훈 기자 | 경기도 광주시가 대대적인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 도시 인프라가 조성되면서 지난 10여 간 인구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여 40만 명에 이르는 수도권 도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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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이제, 경기 광주 쌍령지구 도시개발사업의 핵심인 드림시티 프로젝트를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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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광주 드림시티 개요

이 드림시티는 정말 대단지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대지 위치나 규모, 용적률 등을 살펴보면 상당히 큰 프로젝트라 경기도 광주의 새로운 대장 아파트로 등극할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데요. 핵심 사항만 쏙쏙 골라볼까요?

사업명 쌍령도시개발사업 A2BL 공동주택 신축공사
대지위치 경기도 광주시 쌍령동 137-7번지 일원 쌍령도시개발사업지구 내 A2BL
지역지구 제2종 일반주거지역(자연취락지구 및 수변예정)
용도 공동주택(아파트) 및 부대복리시설
건축규모 지하 2층 / 지상 35층, 세대 수: 1,902세대
구조 철근콘크리트 벽식구조, 라멘구조
토지면적 94,326.00㎡ (28,533.62평)
건축면적 23,581.500㎡ (7,133.40평)
건폐율 25.00%
용적률 229.12%
연면적 지상: 216,725.49㎡ (65,559.46평)
지하: 112,801.26㎡ (34,112.38평)
합계: 329,526.75㎡ (99,681.84평)
주차장 아파트: 2,758대 (법정 1,902대)
근린생활시설: 13대 (법정 13대)
합계: 2,771대 (법정 1,915대)

 

약 1,900세대 규모에 용적률이 229%로 비교적 여유롭고, 주차 대수도 세대 수보다 훨씬 많은 2,758대를 마련했습니다. 다른 신축 아파트들도 꽤 있지만, 이렇게 대규모 단지로 들어서는 곳은 흔치 않아요. 산지가 많은 경기도 광주 특성상 택지지구 조성이 어려운데, 이런 대단지가 나온다는 건 앞으로 드림시티가 광주의 대표 아파트가 될 확률이 꽤 높다는 의미겠죠?

경기 광주 드림시티 주변환경

 

드림시티가 들어설 위치를 보면 경기광주역이 가까워서 교통 접근성이 괜찮습니다. 쌍령동 137-7번지 일대는 직선거리 1~1.5km 정도라 자전거로 가기 좋고, 도로만 잘 나 있으면 걸어서도 가능하겠죠. 게다가 주변에 상권이 형성되어 있고 자연 녹지(목현천, 마름산, 등산로 등)도 있어서 나름 쾌적한 생활 환경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1. 경기광주역이 가까워 분당선·신분당선·KTX 연계 가능
  2. 쌍령동 부근 상권 및 광주센트럴푸르지오 등 아파트 상권 공유
  3. 목현천, 마름산 등 자연환경이 인접
  4. 1~2km 내에 생활편의시설 밀집

✅장점을 요약하면 이 정도가 되겠네요.

 

반면, 자가용 이용자를 위한 도로는 상당히 부족해서 출퇴근 시간대엔 정체가 심합니다. 경기 광주의 도심 도로망이 한정적이라, 평일 아침·저녁 피크 타임에는 차로 1~2시간 걸리는 건 예사일 수 있죠. 드림시티가 1,900세대 이상 들어서면 교통량이 더 늘어나니 이 부분은 좀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광주 주민들 상당수가 외부로 출퇴근을 하는데, 드림시티 입주민까지 가세하면… 출퇴근길이 더 막힐 건 자명합니다. 교통 인프라 확충 여부가 중요한 키 포인트가 될 것 같네요.

 

드림시티 미래 전망

역과 드림시티와의 거리

 

경기도 광주는 앞으로 추가 주택 공급이 거의 없을 것이라는 점이 중요한데요. 지형 특성상 대규모 택지를 더 조성하기가 어렵거든요. 그렇다 보니 드림시티 같은 대단지는 “마지막 신축”에 가깝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라는 점이 조금 독특하지만, 대규모 새 아파트가 귀한 광주에선 오히려 경쟁력이 있을 수 있죠.

 

이를 종합하면, 드림시티가 완공되면 한동안은 광주의 대장 아파트 지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큽니다. 공급이 없어 희소성도 크고,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도 꾸준할 테니까요.

 

 

✅ 경기광주역 드림시티에 대한 문의는 1661-6471로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하며

 

물론 개별 아파트 가치를 따질 땐 전체적인 부동산 흐름도 함께 봐야겠죠. 2025년 7월부터 스트레스 DSR 3단계가 시행되면, 대출을 통한 매수나 투자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 목적으로는 좀 더 신중히 지켜볼 필요가 있어요. 반면 실거주라면 쾌적한 신축 대단지를 기대해볼 만합니다.

 

결론적으로, 경기 광주 KTX예정 대단지 아파트인 드림시티는 위치와 규모 면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프로젝트입니다. 다만 교통 혼잡이나 DSR 규제 등 변수도 꼼꼼히 따져보는 게 좋겠죠? 여러분의 부동산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경기광주역 드림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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